-
초보자를 위한 고전적인 차트 패턴 설명코인/코인정보 2021. 7. 20. 16:22반응형
플래그
플래그(flag)는 장기간의 추세에 반해 횡보하는 구간이며, 급격한 가격 움직임 이후에 나타납니다. 이는 깃대의 플래그[깃발] 모양이며, 깃대는 가격이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구간이며, 플래그는 횡보 구간입니다.
플래그는 추세의 지속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해당 패턴과 동반되는 거래량 또한 중요합니다. 이상적으로는 급격한 움직임에 많은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하며, 횡보 구간의 거래량은 이보다 적고, 점차 감소해야 합니다.
1. 불 플래그
불 플래그(bull flag)는 상승 추세에서 발생하며 급격한 가격 상승이 이후, 일반적으로 상승 추세를 계속 이어갑니다.
2. 베어 플래그
베어 플래그(bear flag)는 하락 추세에서 발생하며 급격한 가격 하락 이후, 일반적으로 하락 추세를 계속 이어갑니다.
트라이앵글
트라이앵글 차트 패턴은 횡보하는 가격대로 요약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추세는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트라이앵글은 추세가 잠시 멈추었으며, 추세가 역전 혹은 지속될 수 있음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1. 어센딩 트라이앵글
어센딩 트라이앵글(ascending triangle)은 수평적인 저항대가 있을 때 형성되며, 상승 추세선은 더 높은 저점을 따라 그려집니다. 기본적으로 가격이 수평 저항대의 반응을 살피며 움직일 때마다, 더 높은 가격대의 매수자가 발생해 저점이 높아집니다. 저항대에서 긴장감이 조성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이를 돌파할 경우 많은 거래량과 함께 급격한 가격 상승이 이어지곤 합니다. 이처럼 어센딩 트라이앵글은 하나의 상승 패턴입니다.
2. 디센딩 트라이앵글
디센딩 트라이앵글(descending triangle)은 어센딩 트라잉앵글과 반대입니다. 이는 수평적인 지지대가 있을 때 형성되며, 하락 추세선은 더 낮은 고점을 따라 그려집니다. 어센딩 트라이앵글과 마찬가지로, 가격이 수평 지지대의 반응을 살피며 움직일 때마다, 더 낮은 가격대의 매도자가 발생해 고점이 낮아집니다. 가격이 수평 저항 구간을 이탈할 경우, 많은 거래량과 함께 급격한 가격 하락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처럼 디센딩 트라이앵글은 하락 패턴 중 하나입니다.
3. 시메트리컬 트라이앵글
시메트리컬 트라이앵글(symmetrical triangle)은 하락하는 추세선 윗부분과 상승하는 추세선 아랫 부분으로 그려집니다. 시메트리컬 트라이앵글은 상승이나 하락 패턴이 아니며, 맥락(즉, 기반이 되는 추세에 기초하여)에 따라 그 해석이 크게 달라집니다. 이는 중립적인 패턴으로 간주되며, 단순히 횡보 기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웨지
웨지는 추세선에 수렴하며 그려지며, 이는 가격 변동이 적어짐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 추세선을 통해 저점과 고점이 서로 다른 비율로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추세 전환이 임박했음을 의미할 수 있는데, 기반이 되는 추세가 점차 약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웨지 패턴에서는 거래량 하락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이는 추세가 모멘텀을 잃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1. 라이징 웨지
라이징 웨지(rising wedge)는 하락세 전환 패턴입니다. 가격이 힘겹게 상승함에 따라 상승 추세는 점차 약해지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추세선의 저점을 이탈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폴링 웨지
폴링 웨지(falling wedge)는 상승세 전환 패턴입니다. 이는 가격이 힘겹게 하락하며, 추세선에 압박이 가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폴링 웨지는 보통 갑작스러운 상승 움직임으로 이어집니다.
https://www.binance.com/ko/register?ref=117386352
출처: 바이낸스
'코인 > 코인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NFT에 대해 알아야 할 7가지 (0) 2021.09.22 이더리움 수수료 최저가로 옮기기 메타마스크 등등 (2) 2021.09.10 엑시 인피니티(AXS)란 무엇인가? (0) 2021.07.23 스캘핑? 단타 ? 스윙? 매매전략 (0) 2021.07.20 지지와 저항 (0) 2021.07.20